CONTENTS

오리지날 해군 군가 모음집(2021 Remastered)

2021. 7. 20. 15:49

img

대한민국 해군 오리지날 해군 군가 모음집

“우리는 해군이다~ 바다가 고향~” 어딘가 익숙하지 않으신가요? 맞습니다. 해군 장병들이 수없이 부르고 기억하는 〈해군가〉의 한 소절입니다. 오늘은 〈해군가〉를 비롯, 훈련소부터 전역하고나서까지 흥얼대는 《대한민국 해군 오리지날 해군 군가》 아홉 곡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수록곡은 앞서 소개한 〈해군가〉입니다. 겨례와 나라를 향한 비장함을 보이는 곡으로, 김찬호 프로듀서의 작사와 당시 해군 군악대장 이교숙 소령의 작곡으로 탄생했습니다. 해군의 각오가 담긴 〈해군가〉는 의식가(儀式歌)로서, 정지간에 단정한 차렷 자세로 불러야 합니다.

두 번째 수록곡은 〈앵카송〉입니다. 시적인 낱말과 경쾌한 멜로디로 사랑받는 노래입니다. 작곡가 전석화 선생은 우리나라 건전가요 보급의 선구자로, 제11호 명예해군으로 위촉되기도 했습니다.

세 번째 수록곡은 〈바다로 가자〉입니다. 유래는 1946년, 해방 직후의 어느 새벽으로 거슬러 갑니다. 손원일 제독의 부인, 홍은혜 여사는 구보하는 장병들을 보며 “여보, 저것 좀 보세요. 일본 곡에 우리나라 가사를 붙여 부르네요”라고 하셨고, 이에 손원일 제독은 “그러면 안 되지. 우리만의 해군 군가를 만들어야겠다”며 직접 작사, 홍은혜 여사께서 작곡까지 하셨기에 그 유서가 아주 깊습니다. 해병대 창설식에서 연주되었으며, 전군 최초로 제정된 군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네 번째 수록곡은 〈내 청춘은 파도다〉입니다. 백령도 근무시절, 노용시 원사가 ‘해군은 바다와 더불어 살기에 내 청춘을 조국과 민족에 파도처럼 부서지듯 바친다’는 결의로 작사했고, 작곡은 한국 가요계 대부 남봉룡 선생이 맡았습니다. 한 시대를 풍미한 ‘서울 씨스터즈’가 노래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지요.

다섯 번째 수록곡은 〈해양가〉입니다. 1960년, 제5대 참모총장 이성호 중장이 지시, 제11대 정훈감 김종기 대령과 제2대 해군 군악대장 남궁요열 (예)중령의 노력으로 〈해양가〉가 세상에 나왔습니다. 노랫말 중 “바다는 나의 고향, 나의 집은 배란다”는 함정 주거 생활에 배인 애착심을 내비칩니다.

여섯 번째 수록곡은 〈바다의 용사〉입니다. 6.25 전쟁이라는 큰 시련을 딛고 ‘필승해군’의 기틀을 다지는 시기에 만든 군가로, “상승장군 충무공 혼을 이어서 노도를 헤치면서 우리는 간다”는 정열 담긴 다짐을 그려냅니다.

일곱 번째 수록곡은 〈부라보 해군〉입니다. “장병들의 사기 진작과 해군 위상 제고를 위한 군가를 만들라”는 제19대 참모총장 장지수 대장이 지시, 공모로 선정된 곡입니다. “커다란 군함 타고 한 달 삼십 일”처럼 해군의 일상을 포착한 가사와 흥나는 곡조가 어우러져 많은 이에게 불리고 있습니다.

여덟 번째 수록곡은 〈군함 행진곡〉입니다. ‘일본 군함 행진곡보다 유명한 대한민국 군함 행진곡을 만들자’는 충정으로, 제27대 정훈감 허만원 대령이 작사하고, 제6대 해군군악대장 이운환 중령이 작곡했습니다. “우리는 대한남아 바다의 사나이”, “군함이 가는 길에 조국이 있다” 같은 가사가 해군의 존재 의의와 역할을 잘 나타냅니다. 한편, 곡이 만들어진 당시 우리 해군은 최초 국산 호위함, 울산함을 건조・취역하고 순항훈련에 참여하며 우리 군함 건조기술 수준을 널리 과시했습니다.

아홉 번째 수록곡은 〈은빛 갈매기〉입니다. “온 국민이 애창할 만한 대중적 군가를 만들라”는 제16대 참모총장 김정호 대장의 지시로 전국민 대상 공모해 발표되었습니다. 국어교사 임병욱 씨는 해군의 모습을 ‘파도를 깨워 나래 펴고 나는 은빛 갈매기’로 아름답게 비유하고 작사해 갈채를 받았으며, 해군 군악 5기이기도 한 작곡가 정익환 선생은 대중정서를 알맞게 녹여 작곡했습니다. 한편, 국민가수 이선희 씨가 부르기도 해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답니다.

어떤가요? 역사를 알고 나니 왠지 더 의미있게 다가오지 않나요? ‘WAVY’는 여러분이 어디서나 군가를 즐길 수 있도록 《대한민국 해군 오리지날 해군가》 아홉 곡을 배부합니다. 벨소리, 컬러링, 영상 편집, 운동 플레이리스트 등 쓸 곳이 무수하네요. 더운 여름, 해군 군가와 꿋꿋이 이겨내 보아요!


edit by 해군본부 미디어콘텐츠과 디자인팀 M
* 본 음원의 저작권은 해군에 있으며, 상업적 목적으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01_해군가.mp3
7.29MB
02_앵카송.mp3
4.08MB
03_바다로 가자.mp3
4.91MB
04_내 청춘은 파도다.mp3
5.36MB
05_해양가.mp3
3.34MB
06_바다의 용사.mp3
4.66MB
07_부라보 해군.mp3
3.51MB
08_군함행진곡.mp3
3.97MB
09_은빛 갈매기.mp3
4.8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