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우리의 내일을" - Lyric Video / 음원 / 배경사진

2021. 11. 11. 16:42

img

훈련소 수료식 전날 밤, 기억나세요?
당시 불침번을 함께 섰던 동기가 쓰고 있던 시를 우연히 보게 됐고, 그 시의 첫 줄은 “밤이다. 아름다운 밤이다” 였어요. 6주간의 힘겨운 훈련소 생활을 함께하며 누구보다 각자의 고생을 잘 알고 있는 동기였기 때문에 그 한 줄은 저의 마음에 크게 와닿았고 그 순간 저의 머릿속에서는 “It`s Night, Last Day”라는 멜로디와 가사가 함께 스쳐 지나가듯 떠올랐어요. 그래서 이 순간의 감정을 노래로 만들어보자는 생각으로 곡을 만들었습니다.

어색했던 소대원들끼리 정이들어 서로 수고했다고 말해주며 격려하는 모습, 짐을 챙기면서 아쉬운 마음을 동기들에게 보이며 서로의 연락처를 교환하는 모습, 이제는 떠나게 될 생활관의 모습들과 방금 전까지만 해도 우리를 혼내던 소대장님의 갬성 돋는 방송까지 “모두들 고생 많았다. 아픈 기억들은 여기 버리고 좋은 추억만 가져가기를 바란다.”
대한민국 남자라면 모두 가야하는 군대. 지금 이 순간에도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큰 희생을 하고 있는 모든 군인 분들에게 수고했다는, 고맙다는 감사인사와 함께 위로를 해줄 수 있는 음악이 되면 좋겠습니다.

<가사와 파트별 작사 의도 설명>
[V1] (생활관 안을 둘러보며 느낀 감정)
It`s Night, Last Day 모든게 끝나기 전 어색할 만큼 평화로운 밤
It`s Night, Last Day 정이 들어버린 모든걸 정리해야 하는 밤
[P1] (소대장님께서 방송으로 직접 해주신 말씀)
아픈 기억들 여기 버리고, 좋은 추억만 간직하도록 해요
[C1] (제가 동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정말 수고했어요 또 고마웠어요 우리 함께라서 이겨낼 수 있었죠
모두 기대할게요 멋있어진 모습들 다시 만날 수 있길
[V2] (앞으로 어려운 일들을 맡게 되더라도 잘 해낼수 있는 응원 메시지)
It`s All Right, All Right 괜찮을거에요 또 첨이라 쉽진 않겠지만
It`s All Right, All Right 기다려온 날이죠 늘 그랬듯, 잘 해낼 수 있죠
[P2] (그때 당시의 감정을 쏟아내듯 표현. 훈련소 수료식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분명 비슷한 감정을 느꼈을 것 같아 이렇게 작사했습니다)
내일은 분명 기쁜 날인데, 나 왜 이리 눈물이 나는지
[C2] (파트에는 군대라는곳 특성상 몸이 다칠 일이 많기 때문에, 그에 대한 걱정과 응원 메시지)
정말 수고했어요 또 고마웠어요 우리 함께라서 이겨낼 수 있었죠
모두 기도할게요 우리 아프지 말고 다시 만날 수 있길
[D] (파트에는 음악과 함께 훈련하는 소리들이 울려 퍼지도록 구성했고, 때문에 노랫말 없이 “루루루루~”라는 그저 흥얼거리는 느낌)
루루루 루루 루루루 루루
루루루 루루 루루루 루루
루루루 루루 루루루 루루
다시 만나요 우리
[Outro]
기대할게요 우리의 내일을

곡의 마지막 부분에는 우리의 내일을 기대한다는 희망적인 메시지와 함께 훈련병시절 일과 후 헤칠 때마다 들었던 “헤치면 단성 삼발 총원 헤쳐” 그리고 목소리가 작으면 얼차려를 몇 번이고 받으며 다시 죽어라 악을 질렀던 “최강병 육성 피땀 흘린 강한 훈련 필승해군 이룩한다 삼보 이상 구보 악악악!!”으로 마무리 지어서 훈련소 시절이 상상되도록 구성했습니다. 이 파트는 훈련소를 가지 않은 사람이더라도 각자의 상상속에서 군대를 떠올릴 수밖에 없는 마무리라고 생각합니다.

편곡 작업은 Logic Pro X 로 작업했습니다.
기타 연주는 홍보대 기타 박근 수병 (번지, 버터플라이 등 커버 영상 참여)을 녹음실로 초청해 연주를 부탁드렸고, 멋진 연주로 곡이 한층 멋있어졌습니다. 드럼은 BFD3, 스트링은 EWQL Hollywood Orchestra 와 N.I 사의 Session Strings, 키보드 악기들은 Keyscape를 사용했고 베이스는 로직 내장 악기를 사용했습니다. 훈련소의 소리들은 2019년 해군 훈련소에서 녹음한 샘플들을 사용했고, 전체적으로 음질 상태가 좋지 않고 노이즈가 많아서 De-Noise 를 3번이나 사용하는 등 매우 귀찮은 보정 작업을 했습니다. “최강병 육성~” “제~~00소대~~” 하는 소리들은 받아뒀던 샘플의 이미지가 좁아서 스튜디오에서 여러 번 녹음받은 후 덧붙였습니다. 함께한 수병 김현기, 강민제, 송호현에게 감사드립니다.

편곡은 [잔나비 - 주저하는 연인들을 위해] 를 떠올리며 작업했습니다. 훈련소 수료식 전날 밤 방송으로 이 노래를 틀어줬는데 너무너무 좋았던 기억이 있어서 자연스럽게 이 노래를 떠올리며 작업하게 됐습니다. 한 가지 음향적으로 아쉬운 건, 잔나비 노래는 굉장히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나는데 저의 곡은 사운드가 조금 날카롭게 나온 것이 아쉽기는 합니다. 그런데 사운드를 또 부드럽게 잡다보면 음압이 낮아지는 것이 아쉬워서 그 당시로서는 제가 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선택을 했습니다. 후회는 없습니다!

영상 작업은 제가 이 곡을 듣고 처음 떠올랐던 이미지를 토대로 제작을 했습니다. 제가 훈련소에 있었을 당시 야간작업 때문에 불려 나가 작업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3관 뒤로 푸르X오 아파트 불빛들이 일렁이며 빛나고 있는 모습을 보며 사회에 있었던 추억들도 생각났고 수료하기만을 고대하며 잠깐이나마 풍경을 바라봤었는데 그때 야간에 있었던 훈련소에서의 기억을 다시금 형상화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영상이 단지 해군 수병들만 공감이 되도록 범위가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해군 간부, 부사관, 예비역들도 모두 공감이 될 수 있게 제작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배경을 저 포함 해군이라면 모두 가게 되는 해군훈련소 중 제2신병대대로 설정했습니다.

실제로 올라가면 교관한테 큰일나지만 난간에 걸터앉아 밤하늘을 바라보며 감상에 젖을 수 있는 장소는 훈련소 단상 밖에 떠오르지 않았기에 장소를 그곳으로 설정 후, 장면 하나하나 콘티를 그려가며 작곡한 수병과 계속 이미지에 대해 논의를 하며 보완, 곧 애니메이션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평소에 제가 쓰던 프로그램은 Adobe Animate CC지만 당시 환경으로는 Adobe Photoshop CC밖에 없어서 포토샵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포토샵에서 작업한 애니메이션, 그림 소스들은 곧 Adobe After Effects CC로 불러와 컴포지팅 및 추가로 효과를 입히고 배경을 만드는 등 보정 작업을 했습니다. 사실 리릭비디오 특성상 장면은 하나밖에 구상을 안 했지만 장면을 2개 더 추가했고 또 있는 소스들을 보니 인트로에는 입히면 잘 어울리겠다고 판단하여, 3년 전 훈련소 소스들과 만들 당시에 수료했던 674기, 675기 훈련 영상을 Intro, Interlude, 그리고 Highlight에 입혔습니다.

멋진 음악이 있었기에 작품이 더 빛나지 않았나 할 정도로 곡 작업을 완벽하게 해 줬고 그렇기에 저도 기쁜 마음으로 영상 작업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군대에서 이런 영상을 제작할 수 있을 거라 생각도 못 했었는데
좋은 환경과 사람들을 만나 마음 편하게 제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 후속작도 빠른 시일내에 제작할 수 있도록 열을 가해보겠습니다.
<우리의 내일을 뮤직비디오>

추가로 우리의 내일을 음원과 배경 사진을 드리니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01 우리의 내일을.mp3
8.59MB
02 우리의 내일을 (Inst.)
8.59MB
03 우리의 내일을 (Sleep Ver.)
7.86MB
배경사진.zip
7.61MB

📍Title [우리의 내일을]

Produced by 해군본부 공보정훈실 미디어콘텐츠과

Composed by 일병 배형호
Vocal & A. Guitars 일병 배형호
Animated by 일병 손용
Art Design by 일병 손용
Guitars by 일병 박근
Narration by 일병 김현기, 일병 강민제, 이병 송호현

Thanks to 해군교육사령부 기초군사교육단